역사교육론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설명’ 부분에서 인간행위에 대한 설명 중 ‘합리적설명’이다. 이유는 인간의 행위를 정말 적절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은 저마다의 합리적인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저사람이 왜 저런 행동을 했을까?’라는 이해가 안될 때도 많지만 막상 그 사람에게 이유를 들어보면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나의 행동, 취미생활, 일상 모든 것이 이 합리적 설명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대부분 쇼핑에 적용가능ㅋㅋ)
* <역사교육의 이론>에서 주로 발췌하였습니다.
*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출처와 인용한 페이지는 아래에 밝혔습니다.
<역사교육의 이론>
4장.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정선영)
1. 설명의 의미와 필요성
설명이란 잘 알지 못하는 것, 혹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을 명확히 밝혀주는 것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설명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특징을 밝혀주거나, 어떤 사실 또는 사건의 발생 원인이나 진행 과정 등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이해시킬 필요가 있을 때 흔히 사용된다. 설명은 또 어떤 말이나 주장이 갖는 의미나 그 정당성을 밝혀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된다. (253p)
3. 역사적 설명의 성격
수업시간에 흔히 이용하는 설명 방식은 다양하다. 역사적 개념이나 용어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설명, 역사적 사례를 이용한 설명,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혹은 문화나 시대를 서로 비교하는 비교적 설명, 알고 있는 사실을 통하여 모르는 사실을 추론해내는 유추적 설명, 공통적인 속성을 지니는 사실이나 사건들을 일반적인 개념 아래 함께 묶어 설명하는 총괄적 설명, 역사적 사실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인과적 설명 등이다. (259p)
설명의 종류에는 큰 범주로 첫째로 일반적 역사 설명, 둘째로 과학적 설명, 마지막으로 인간의 행위 설명이 있다.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일반적 설명에는 다섯가지가 있다.
1) 개념과 용어의 설명
역사 교사는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의 의미를 알기 쉽게 해설해주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개념과 용어의 설명은 역사적 설명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설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62p)
2) 총괄적 설명 (흐 이번 시험문제였는데 틀렸.. )
일련의 사건들을 적절한 개념 아래 그 사건들을 한데 묶어서 설명하는 것을 월시(W.H.Walsh)는 총괄이라고 불렀다. 총괄은 목적이나 정책이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은 서로 본질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이렇게 관련된 사건들은 한데 묶어서 어떤 전체를 형성한다는 관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267p)
3) 비교적설명
역사가나 역사 교사는 어떤 역사적 사건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사건을 성격이 비슷한 다른 역사적 사건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비교적 설명을 할 때는 비교의 대상에 대한 선입견을 갖거나 우월의 판단을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269-270p)
4) 유추에 의한 설명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두 개의 사실 중에서 어떤 하나는 잘 알고 있고, 다른 하나는 잘 모르고 있을 때 두 개의 사실을 서로 비교하여 잘 모르고 있는 사물의 실상을 추리해내는 방식이다. 유추에 의한 설명을 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사물이나 일반적 경험 혹은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잘 알지 못하는 역사적 사실을 추리하는 방식으로 설명을 이끌어 낸다. 사건에 관한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에 해당되는 것을 ‘기반사례’라고 하며, 기반 사례를 이용하여 새롭게 이해하고자 하는 사건을 ‘표적사례’라고 한다. (270-271p)
5) 인과적설명
역사가와 역사 교사에게 설명의 가장 핵심적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인과관계를 이용한 설명이다. 역사적 설명이란 어떤 사건의 인과 관계를 밝히기 위한 설명이라고도 할 정도로 역사적 탐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과적 설명에서 필연적 원인을 추구하는 노력은 자연스럽게 일반법칙을 찾게되는 결과를 낳는다. 인과관계에 관한 설명에서는 먼저 원인의 다양성과 복수성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역사적인 사건들 가운데 한두 개의 원인만으로 발생하는 사건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274-275p)
과학적 설명에는 4가지 하위 범주가 있다.
1) 연역적-법칙적 설명, 2) 귀납적-확률적 설명, 3) 발생적설명, 4) 설명스케치(생략적-부분적설명)이 있다. 이 중 발생적 설명만 조금 설명하고자 한다.
3) 발생적 설명
발생적 설명은 어떤 사건의 기원과 전개 과정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두 개 이상의 사건들의 연속적인 진행 과정을 설명할 때 이용된다. 발생적 설명은 시간적으로 앞선 사건과 뒤의 사건들 사이에 연속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설명이며, 시간의 순서에 따라 먼저 나타난 사건은 자동적으로 뒤에 나타난 사건을 설명한다고 말하고 있다. 발생적 설명은 각 단계 사이의 논리적인 연결을 보장해주는 어떤 법칙이 필요하다. (285p)
마지막으로 인간의 행위 설명이다. 하위 범주로는 2가지가 있고 가장 좋아하는 설명 이론이다.
역사적 사건은 인간 행위의 결과다. 인간의 행위에 대한 설명은 가장 기본적인 역사적 설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행위 설명은 역사적 사건을 일으킨 사람들이 어떠한 이유로 그러한 행동을 하였는가를 설명하는 방식이다.(291p)
1) 합리적설명
인간의 역사적 행위를 설명한다는 것은 어떠한 상황에 처한 역사적 행위자가 그러한 행위를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을 말한다. 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는 그 사람이 처했던 당시의 ‘상황’을 알아야 할 것이며, 나아가서 그러한 결정을 하게된 ‘목적’이나 동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행위자가 처했던 상황과 행위자의 목적과 동기 및 행위자의 행동들 사이의 연결을 세우고, 이를 통하여 행위자의 행동이 그 당시 상황에서는 ‘합리적’이었음을 밝히는 설명이다. 즉 합리적 설명은 역사적 행위자의 행동이 합리적인 이유에 따라 시작된 것이며, 그것은 그 당시 상황에서 ‘적절한’ 것이었음을 밝히기 위한 설명 방식이다. 합리적 설명의 대표적 이론가인 드레이(W.H.Dray)가 제시한 설명 모델은 다음과 같다.
- A는 C유형의 ‘상황’에 있었다.
- C유형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은 x였다.
- 그러므로 A는 X를 수행했다.
합리적 설명의 목표는 어떤 역사적 행위가 어떤 법칙과 일치해서 행해진 것이라기보다는 일정한 ‘이유’ 때문에 행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있다. 여기에서 행위의 이유를 밝히는 것은 행위자의 ‘목표’와 그 앞에 놓인 ‘대안’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게 된 동기 및 배경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행위자의 선택이 그와 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것이며, 그가 마땅히 ‘해야 할 일’임을 보여주는 데 있다. 이때 행위자가 어떠한 행동을 선택한 이유는 어디까지나 행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이유’여야 한다. (292-293p)
2) 성향적 설명
성향적 설명은 개인의 신념, 가치, 태도, 개성, 성격적 특징 등 그가 평소 갖고 있는 일반적인 성향을 근거로 개인의 어떤 결정이나 행위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예컨데 권력욕, 명예욕, 정복욕 등의 성향을 가진 행위자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유형을 보고 그들의 행위를 추론 또는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 설명 방식은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인간 자체의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는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그와 같은 ‘상황’에 처하면 그런식으로 ‘행동’한다. 일반법칙을 도입해서 설명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298-299)
이와 같이 역사교육에서 자주 사용하는 설명들을 살펴보았다. 이 중 나는 합리적 설명을 가장 좋아한다. 내가 쇼핑을 하는데는 ‘합리적 이유’가 있고 ‘합리적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혹여 갈등이 생길 때 상대의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하면 조금 더 말랑말랑한 인간관계가 되지 않을까. 인간에게는 누구나 ‘그럴만한 이유’가 존재하니까 말이다.
*참고문헌
양호환, 이영효, 김한종, 정선영, 송상헌, 역사교육의 이론, 책과함께, 2009, 253-30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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