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부
서아시아지역 - 오스만제국의 사회
Sueña. 해나
2021. 11. 29.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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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제국의 전성기에는 유럽, 서아시아, 아프리카, 아라비아에 이르는 대 재국을 건설하였다.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족을 어떻게 다스렸을까?
오스만제국에는 이슬람교도와 비이슬람교도가 섞여 살았다. 비이슬람교도는 오스만제국의 관용정치에 따라 인두세만 납부하며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 또한 *밀레트제도라는 종교 공공체를 만들어 운영하였다.
밀레트 제도
밀레투눈 같은 종교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종교, 정치 공동체이다. 그리스정교도, 유대교도 등이 각각의 밀레트를 이루었다. 오스만 제국은 각 밀레트에 종교적 자유와 함께 교육, 언어, 관습, 재판 등에 폭넓은 자율권을 부여하였다. 이에 각 밀레트는 오스만 제국에 충성하였고 지즈야를 비롯한 세금을 납부하였다. 모든 밀레트 구성원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출세할 수 있었고, 개종하여 다른 밀레트로 이주할 수도 있었다.
15개정 비상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사 84p
오스만제국은 새로 획득한 영토를 다스릴 때 관료와 군대를 이용하였다. 이들을 통해 중앙집권화를 꾀했다. 이에 *티마르제도를 실시하였다.
티마르제
술탄의 직할지를 제외한 영토인 티마르(조세행정단위)를 정부 관료나 군인들에게 나누어 주고 봉급으로 그 토지에 대한 징세권을 부여한 제도이다.
15개정 비상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사 84p
오스만 제국은 군인을 충원하기 위해 *데브시르메라는 제도을 이용했다.
데브시르메 제도
‘데브시르메’는 오스만 제국이 정복지의 크리스트교 중 우수한 인재를 뽑는 제도이다. 이 제도를 통해 뽑힌 소년들은 예니체리의 부대원이 되었다. 이들 중 우수한 대원들은 궁정 학교로 뽑혀 가 언어와 <쿠란>, 역사, 수학, 음악, 기마, 무기다루는 법 등을 배우고 체력을 단련하였다. 이렇게 여러 해 동안 훈련을 받은 이들은 술탄의 비서나 제국의 행정 관리가 되었다.
15개정 비상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사 84p
예니체리는 ‘새로운 군대’라는 뜻으로 술탄의 친위부대이다.
*참고문헌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15개정 비상 교과서 고등학교 세계사 8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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