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부
서아시아 지역 - 셀주크튀르크
Sueña. 해나
2021. 11. 24. 16:10
728x90
반응형
#서아시아사
이번 글 부터는 서아시아지역에 성립했던 나라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해요. 셀주크튀르크, 오스만튀르크, 티무르왕조, 사파비왕조를 다룰거에요.
이슬람 확산에 기여한 튀르크인들
몽골 초원 위에 돌궐 제국과 위구르 제국을 세웠던 튀르크인들은 탈라스전투(751) 이후 대거 이슬람으로 개종하였다. 그들은 ‘튀르크인들의 땅’인 중앙아시아에 이슬람을 전파했고, 그 일부는 중앙아시아의 서쪽으로 계속 이동하여 서아시아의 새로운 지배자게 되었다. 이들이 건설한 셀주크 튀르크와 오스만튀르크는 소아시아 발칸 지역으로까지 이슬람을 확산시켰고, 중앙아시아에서 북인도에 진출한 또 다른 튀르크인들은 인도에 이슬람교를 전파하였다. 14세기 초 중앙아시아에서 서아시아에 이르는 티무르 왕조를 건설한 티무르와 16세기에 인도에 무굴 제국을 건설한 바부르도 모두 튀크르인의 후손이었다.
15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세계사 90p.
*지도에서 셀주크튀르크의 근거지와 확장한 영토를 보세요.
10세기 전반 중앙아시아에는 튀르크인이 세운 카라한 왕조가 이슬람교로 개종하였다. 이들은 이슬람교로 개종을 하였다. 이에 영향을 받은 족장 셀주크 또한 이슬람교로 개종을 했고 세력을 키워 아바스 왕조의 수도 바그다드로 들어갔다. 당시 약해진 바그다드를 휘두르고 있던 ‘부와이 왕조’를 타도하고 칼리프로부터 ‘술탄’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셀주크튀르크는 지금의 이란 지역을 중심으로 서쪽으로 영토를 확장하여 지중해에서 파미르 고원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또한, 상업과 학문을 장려하여 이슬람 문화의 황금 시대를 이루었다.
09개정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 111p
영토를 확장하던 셀주크튀르크는 서쪽의 비잔티움 세력과 마찰이 발생했다. 비잔티움 제국에 대한 위협은 훗날 십자군 전쟁이 발생하게 된다. 십자군 전쟁으로 셀주크튀르크는 약화되었고 이에 분열에 이르게 된다.
*참고글
아바스 왕조와 이슬람 세계의 변화(2) - https://botong-nal.tistory.com/m/103
*참고문헌(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15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세계사 90p.
09개정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 111p 지도
09개정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 111p.
LIST